본문 바로가기

사회

A형 간염, 조개젓 관련 감염율 상승 이유 A형 간염이란

조개젓의 미스터리

 

올해 A형 간염 환자 발생 수가 1만 명을 넘어갔습니다. A형 간염의 원인 중 하나로 조개젓이 지목되고 있습니다. A형 간염의 여러 발병 요인 가운데 왜 유독 조개젓에서 관련 바이러스가 검출됐는지는 이유가 명확하게 밝혀진 것 없습니다. 질병관리본부에 따르면 2011년 이후 역대 최다 환자 수를 기록하고 있다고 합니다. A형 간염은 주로 감염 환자의 분변에 오염된 물이나 음식물을 통해 전파가 됩니다. 보건당국에 따르면 경기도의 한 식당에서 조개젓 반찬에서 A형 간염 바이러스가 검출된 후 서울의 식당 2곳에서도 같은 현상이 발견되었습니다. 6월 말에는 개봉 후 반찬으로 제공된 조개젓이 아닌 미개봉 조개젓 식품에서도 A형 간염 바이러스가 나왔습니다.

 

출처 : 연합뉴스

A형 간염 바이러스가 발견된 조개젓은 모두 중국산 원료를 사용했습니다. 그간 국내에서 발병한 A형 간염과 관련해 해당 바이러스가 조개젓에서 나온 적이 없었기 때문에 조개젓이 문제가 된 이유에 대해서는 조사가 더 필요하다고 합니다.


 

A형 간염이란? 

 

출처 : 한영 한마음 아동병원

A형 간염은 병명그대로 A형 간염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하는 간염입니다. 대부분 사람에서 사람으로 직접적 전파되거나 오염된 물과 음식물을 섭취함으로써 간접적으로 전파되기도 합니다. 어패류 가운데 열을 가하여 먹는 생선과 달리 젓갈류와 굴은 가열 처리 없이 먹는 경우가 많아 A형 간염 바이러스에 취약한 편입니다. 하지만 많은 젓갈류 가운데 조개젓이 문제가 된 이유는 아직 미스터리입니다. 

 

A형 간염의 증상은?

A형 간염의 증상으로는 식욕부진,복통,황돨,고열 등이 급격하게 발생합니다. 발병 양상은 환자의 연령과 관련이 있는데 6세 미만에서는 약 70%가 간염 증상이 없습니다. 6세 이상은 대부분 간염 증상이 생기는데 70%는 황달이 동반됩니다.

 

A형 간염의 치료는?

A형 간염은 특별한 치료법이 없습니다. 치사율이 0.1~0.3%로 낮은 편이지만 전격성 간염으로 이행될 경우 간이식 외에는 방법이 없을 정도로 위험한 질환입니다. 위생 수칙을 지키는것과 함께 예방 백신을 접종하는 일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