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

일본 불매운동 이유 간단 요약정리 : 화이트리스트 한국 제외 초읽기

온라인은 물론 오프라인, 유통업체 등 일본에 대한 불매운동이 점점 확산되고 있습니다. 바로 백색 국가, 즉 화이트리스트에서 우리나라를 제외한다고 했기 때문인데요. 화이트리스트 제외는 무엇을 뜻하는지 그로 인해 불매운동은 어떻게 일어났는지 아주아주 간단하게 요약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화이트리스트(백색 국가) 란?

= 일본의 우방국 대상으로 무기화될 수 있는 품목을 규제할지 말지 정해놓은 리스트. 
전략소재나 무기를 만들때 필요한 물품들을 수출할 때, 그 절차를 간소화하는 리스트로 우리나라를 포함하여 미국, 프랑스 등 27개국 등이 포함되어 있으며, 아시아 국가로는 한국이 유일합니다. 한번 수출을 허가하면 '포괄허가제'라고 해서 3년 동안은 따로 허락 없이 마음대로 수출을 할 수 있는 국가 리스트인데, 이 화이트리스트에 포함되어있다는 것은 우방국을 뜻하며 이 국가는 믿을만하다고 판단하는 거죠.  그런데!! 이 리스트에서 우리나라를 제외시키겠다고 발표했습니다.

 

 

화이트리스트 제외 이유

= 없음..........없습니다. 제외 이유가 없습니다. 우회적으로는 수출물자를 관리를 못한다고 얘기를 하지만.. 다 멍멍이 소리죠.

 

화이트리스트 제외되면 입게될 피해

= 약 1100가지 되는 수출품목중 약 750가지 정도를 수출을 해도 되나 안 되나 하나하나 검사를 하겠답니다. 1가지 콕 집어서 이렇게 저렇게 해서 이건 무기만들 수 있을 것 같은데? 하고 끝까지 늘어지면 수출이 안되는 거죠.  귀에 걸면 귀걸이, 코에 걸면 코걸이인 셈입니다.  리스트 제외로 인해 반도체, 디스플레이, 조선업, 전자정보통신 등 여러 방면에서 타격을 입게 됩니다. 

 

 

 

그/래/서 일본의 이 말도 안 되는 조치에 대해 우리나라 국민들이 분노하여 불매운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일본 불매운동 리스트

 

생각보다 일본 제품을 많이 쓰고 있더라고요, 작은 힘이지만 불매운동 시작했습니다! 유니클로가 한국의 일본 불매운동이 얼마 못 갈 거라고 했다던데... 망언이죠. 국민들의 작은 힘 하나하나가 모여 본때(?)를 보여줘야 된다고 생각합니다.